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창원동백학교

검색열기

학교소개

1인 1기능 갖기

메인페이지 학교소개특색교육1인 1기능 갖기

1인 1기능 갖기

1인1기능갖기 이미지
 

가. 목적

장애를 극복하고 개인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함으로써 자립능력을 갖추어 미래에 지역사회로의 성공적인 전환과 사회통합의 기틀을 마련한다.

나. 방침

1) 학생의 장애 정도와 수행능력에 따라 개인별 영역 및 기능을 설정하여 잠재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미래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개개인의 능력과 욕구에 맞는 기능을 습득하게 한다.
3) 학교 급별로 직업 관련 주요 영역을 설정하여 지도한다.
4) 필요 시 외부 활동을 지원하고,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5) 교내·외 직업기능경진대회에 적극 참여한다.
6) 쿠폰제 운영을 통하여 학생의 동기를 부여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7) 동이백이 카페 및 장터와 연계하여 매달 모형 화폐 지급을 통해 학생의 동기를 부여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다. 세부추진계획

주요 영역 대상 실천 내용 시기 비고
직업 전 기초 조사 중1, 고1 삶과 직업의 관계 인식,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흥미에 따른 직업 정보 인식 3월 사회,직업, 선택
진로인식 초등학교·유치원 조리, 소 근육 운동·대 근육 운동, 교실 내 개인화분 가꾸기, 직업군 탐색, 정리·정돈, 분리수거 연중 통합교과,사회, 실과, 사회관계활동(유치원)
진로탐색 중학교·고등학교 직업기능경진대회, 청소, 세탁, 분리수거, 원예, 생활 공예, 문서 실무, 바리스타, 조리
직업, 선택, 생활교육, 창·체
진로준비 전공과 교내외 직업기능경진대회, 공예, 원예, 조립, 음식 조리, 청소, 세탁, 판매실습 등에 대한 주요 직무 및 과제 수행

라. 기대 효과

1) 개개인의 능력과 욕구에 부합되며, 미래 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능을 익히게 될 것이다.
2) 변화하는 환경에 잘 적응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신장하여, 학생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신장될 것이다.
3) 공동체 의식이 향상되고, 심신이 조화롭게 발달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