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를 극복하고 개인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함으로써 자립능력을 갖추어 미래에 지역사회로의 성공적인 전환과 사회통합의 기틀을 마련한다.
1) 학생의 장애 정도와 수행능력에 따라 개인별 영역 및 기능을 설정하여 잠재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미래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개개인의 능력과 욕구에 맞는 기능을 습득하게 한다.
3) 학교 급별로 직업 관련 주요 영역을 설정하여 지도한다.
4) 필요 시 외부 활동을 지원하고,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5) 교내·외 직업기능경진대회에 적극 참여한다.
6) 쿠폰제 운영을 통하여 학생의 동기를 부여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7) 동이백이 카페 및 장터와 연계하여 매달 모형 화폐 지급을 통해 학생의 동기를 부여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주요 영역 | 대상 | 실천 내용 | 시기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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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전 기초 조사 | 중1, 고1 | 삶과 직업의 관계 인식,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흥미에 따른 직업 정보 인식 | 3월 | 사회,직업, 선택 |
진로인식 | 초등학교·유치원 | 조리, 소 근육 운동·대 근육 운동, 교실 내 개인화분 가꾸기, 직업군 탐색, 정리·정돈, 분리수거 | 연중 | 통합교과,사회, 실과, 사회관계활동(유치원) |
진로탐색 | 중학교·고등학교 | 직업기능경진대회, 청소, 세탁, 분리수거, 원예, 생활 공예, 문서 실무, 바리스타, 조리 | ||
직업, 선택, 생활교육, 창·체 | ||||
진로준비 | 전공과 | 교내외 직업기능경진대회, 공예, 원예, 조립, 음식 조리, 청소, 세탁, 판매실습 등에 대한 주요 직무 및 과제 수행 |
1) 개개인의 능력과 욕구에 부합되며, 미래 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능을 익히게 될 것이다.
2) 변화하는 환경에 잘 적응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신장하여, 학생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신장될 것이다.
3) 공동체 의식이 향상되고, 심신이 조화롭게 발달될 것이다.